웨이트리프팅(중량을 들어 올리는 운동)을 하다보면 헬스 장비에 하나 둘 눈을 뜨게 됩니다. 다양한 보조 장비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헬스스트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헬스스트랩을 사용하는 이유
헬스스트랩(리프팅 스트랩이라고도 함)을 사용하는 주요 이유는 손목 부상을 방지하고, 데드리프트 또는 스쿼트와 같은 고중량 운동을 실행할 때 보조를 통해 더 무거운 무게를 사용자가 들어올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손목 부상 방지
- 더 무거운 무게를 들기 위한 보조
헬스스트랩을 꼭 사용해야하는가
본인이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면 헬스스트랩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 저는 선천적으로 손목이 약합니다."
손목이 약하면 손목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을 집중적으로 실행하고, 현재 본인의 상황에 맞는 중량을 들어 올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트랩과 같은 보조도구는 운동 초보자를 위한 도구가 아닙니다.
- 초보자 입장에선 헬스스트랩을 사지말고, 내 몸을 헬스스트랩으로 만드는 것이 낫다.
헬스스트랩이 오히려 몸을 망칠 수 있다
운동 초보자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는 것이 먼저일 수도 있겠습니다. 편의상 아마추어, 프로 대회에 출전한 경험이 없고, 전문가의 지도를 받은 경험이 없는 사람을 운동 초보자로 구분하겠습니다.
운동 초보자가 헬스스트랩을 쓰면 몸이 '불균형'하게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데드리프트를 실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스트랩을 사용하면 더 무거운 무게를 들 수 있기 때문에 관련된 하체와 상체가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손목과 악력 관련된 부분의 성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체와 하체는 150kg을 들어올리지만, 손목은 여전히 저중량에 머물러 있을 수 있습니다.
- 몸이 골고루 발달하지 못한다.
운동 고수가 헬스스트랩을 사용하면 좋은 점
특정 목적에 따라 헬스스트랩 사용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 부위 발달을 위해 전문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은 스트랩 사용을 통해 본인이 들 수 없는 무게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는 뭘 해도 괜찮다.
헬스스트랩 추천
국내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헬스스트랩은 WSF(world standard fitness) 손목보호대 또는 스트랩으로 불리는 제품입니다. 워낙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제품입니다만, 공식홈페이지가 아무리 찾아도 없어서 개인적으로 작은 의문을 품고 있는 제품입니다. 무엇보다 스트랩 주제에 가격이 좀 나간다는 점도 마음에 걸립니다.
아마존 기준으로는 아래와 같은 제품들도 많이 소비되고 있으니, 오픈마켓에서 적당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면 추천드립니다.
- Iron Infidel weight lifting strap
- SKDK weight lifting strap
- Dmoose weight lifting stra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