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핏(crossfit), cross training + fittness 다양한 운동의 결합과 피트니스의 복합어입니다. 95년 체조선수였던 그렉 글로스먼(Greg Glassman)이 고안한 운동법으로 다양한 운동을 섞어서 트레이닝한 결과 다른 선수들보다 더 빠른 성장을 이룬 것에 고안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그가 고안한 운동법으로 많은 사람들을 트레이닝하면서 일하던 센터에서 남들과는 다르다는 이유로 방출되었고 자신만의 체육관 Cross-fit을 설립하였고 현재는 회사의 이름 그 자체이기도 합니다.
크로스핏(crossfit)의 목적
크로스핏(crossfit)은 1가지의 분야에 특화된 운동이 아닌 신체적 능력을 고루 발달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10가지의 육체적 능력의 발달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 심폐지구력
- 유연성
- 근력
- 민첩성
- 협응성
- 균형성
- 정확성
- 파워
- 스테미너
- 속도
상기 10가지 종목의 육체적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는 고강도 기능성 복합 운동을 행하는 운동법이 크로스핏(crossfit)입니다.
크로스핏의 가장 중요한 단어는 Cross Over, 단순히 보디빌딩(Body Building), 힘(Power)의 전문화시키는 것이 아니며, 역도, 달리기, 체조 등 서로 다른 능력을 한 점으로 모으는데 기초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근육의 집중 발달이 아닌 균형적인 발달을 골고루 발달시켜 극한의 신체능력을 도모합니다.
크로스핏 Wod(Workout of the day)
크로스핏(crossfit)에서는 WOD라는 말을 자주 쓰고 있는데, "Workout of the day"의 약자로 말 그대로 오늘의 운동이라는 의미를 말하고 있습니다. WOD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제한 시간 내 많은 반복을 체우는 AMARP(As Many Reps As Possible)과 정해 짓 횟수를 빠른 시간 내에 하는 For Time의 방법입니다. 이는 모든 사람마다 레벨과 목표가 다르기에 크로스핏(crossfit)은 기록 경쟁을 위한 스포츠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크로스핏(crossfit)의 장점과 단점
크로스핏은 스포츠성 운동으로 '재미'가 수반되는 운동놀이법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자기 혼자만의 성장보다 동료와의 경쟁과 협동심으로 스포츠 정신을 이어가며 다양한 재미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혼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지겨운 사람들에게는 좋은 대안법이 될 수 있는 운동이며, 신체능력을 고루 발달시키는 운동법의 특성성 균형 잡힌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단점은 크로스핏(crossfit)은 근육 비대에 단일 목적을 두고 있지 않으므로 보디빌딩(Body Building) d으로 보는 것이 맞지 않습니다. 이 말은 다시 근육 크기의 성장으로 멋지고 거대한 몸을 만드는 데에는 더 많은 시간을 요하는 것입니다. 또한, 수많은 운동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이를 배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크로스핏 초보자들이 부상을 많이 당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혼자만의 운동이 지겨우셨던 분들은 크로스핏(crossfit)에 관심을 한번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