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방구냄새지독!" 지독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by 생활체육 2021. 1. 11.

안녕하세요.

깨끗하고,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정돈되어 말끔하게'입니다.

포스팅을 통해 '방귀'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지독한 방귀 냄새의 원인과 해결방법


 '방귀'란 무엇인가 

어렸을 땐 그냥 '냄새나고 소리 나는 무언가'였는데, 나이가 먹을수록 점점 건강 걱정이 심해집니다. "악!" 소리 나게 하는 방귀란 무엇일까요? 

사실 방귀는 꼭 건강의 나쁜 신호가 아닙니다. 방금 태어난 아기, 집에 있는 강아지 모두 방귀를 뀝니다. 방귀란 '소화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입니다.

우리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슴 안에 방귀 하나쯤은 품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방귀는 소리도, 냄새도 없고, 또 어떤 방귀는 요란하고 지독합니다.

 

 


 지독한 방귀의 원인 

1. 섭취한 식품

먼저 갑자기 지독한 방귀가 많이 나온다면, 최근에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돌이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늘을 먹으면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처럼 지독한 방귀를 만드는 음식도 있습니다.

특히 브로콜리, 청경채, 아스파라거스, 양배추와 같이 고 섬유질 식품을 섭취한 경우 지독한 방귀를 뀌게 될 수 있습니다. 이에 '계란 썩은 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2. 신체 질병

식단은 바뀐 것이 없는데, 지독한 냄새를 뿜고 계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이런 분들은 장에 염증이 생긴 것을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장암의 증세 중 하나가 안 좋은 방귀 냄새인데, 단순히 방귀 냄새로 큰 병을 의심하기보다는 염증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 내 염증 원인은 다양합니다만, 알레르기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령 유당불내증이라고 해서 몸이 유제품에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우유를 드시면 방귀 냄새가 지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본인도 모르는 알레르기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좀 더 높은 수준의 관리를 위해선 병원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3. 변비

장시간 변비로 장이 썩는 듯한 느낌을 경험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강아지 변을 봉투에 담고 시간이 지난 후에 열어보면 지독한 냄새가 나는 것처럼, 변비 또한 지독한 방귀 냄새를 유발합니다.

변비 해결에 좋은 방법은 블로그에 포스팅되어 있으니 시간 나실 때 한 번쯤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1/07 - [건강한] - [몸에 좋은 차를 찾아서] 변비가 심할 때 마셔볼 만한 좋은 차

 

 

4. 항생제

항생제는 몸 안의 해로운 박테리아를 파괴하는데 그 과정에서 착한 박테리아가 죽기도 합니다. 착한 박테리아가 없으면 장 내 문제가 생기게 되고, 방귀 냄새는 자연스럽게 지독해집니다.

항생제가 몸에 안 맞는 경우도 있으니, 혹시 항생제를 먹은 후부터 방귀 냄새가 지독해졌다면 의사와 한 번 얘기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독한 냄새 개선을 위한 습관 성형 

  •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 고 섬유질 식품 적정량만 섭취하기
  •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 피하기
  • 적게 먹기

포스팅을 통해 '지독한 방귀 냄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래 살려면 몸이 보내는 신호에 민첩하게 반응해야 한다고 합니다. 누군가는 "방귀 냄새 지독!'에 웃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 살 누군가는 이를 해결하려 합니다. 지독한 방귀가 많이 나온다면,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하나씩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