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깨끗하고,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정돈되어 말끔하게'입니다.
오늘은 '목 통증'에 관련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을 삼킬 때 목이 아프다면?
겨울철이 되면 이비인후과나 내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감기나 잦은 잔병치례도 있겠지만, 확연하게 늘어나는 환자 중 '목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어떠한 질환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목 질환들의 유형
- 인두염
- 편도염
- 식도염
인두염
인두는 목의 일부분으로 비강의 뒷벽에서 후두개의 뒷벽, 식도의 바로 윗부분까지를 명하는 부위입니다. 인두의 경우 호흡으로 인한 외부의 공기를 직접적으로 맞닿는 부위로 외부 악성 세균에 쉽게 노출되어 감염성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편도염
구개편도를 비롯한 편도조직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겨울철 빈번하게 발생하는 급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식도염
음식이 통과하는 식도 점막에 염증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현대인들의 만성질환으로 돼가고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목 질환을 없애기 위한 방법들
건조한 공기를 조심하라 / 습도를 유지 하자
공기가 건조한 곳에서 호읍을 하게 되면 편도 역시 건조해지게 됩니다. 건조해진 편도는 림프구가 활동하는 범위를 축소시켜 세균이 쉽게 침투하게 됩니다. 건조한 겨울철에는 주변이나 회사의 자리에 조그마한 가습기를 틀어놓는 것이 도움이 되며, 수시로 수분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의 생활화
코로나 시대에 마스크는 일상 필수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사실 올해 이비인후과의 환자들이 많이 줄었다고 하는데요, 바로 그 이유가 마스크 착용입니다. 마스크가 공기 중에 세균과 바이러스를 1차적 차단을 하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은 인/편후염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식사를 한 후 최소 한 시간은 눕지 말자
식사 직후, 우리의 위에서는 음식물들을 소화하기 위해 위액을 분비합니다. 위액이 분비되는 이 시점에 누워서 생활하게 된다면 위액이 넘어와 우리의 식도를 다치게 합니다. 이게 바로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우리의 식도를 위해서 소화가 어느 정도 된 후에 누워서 휴식을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외에도 감귤차나 도라지차 등 비타민 함량이 높은 차를 마셔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침을 삼킬 때 목에서 느껴지는 통증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운 겨울철 모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