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가 막히고 불퀘한 겨울철 발냄새 없애는 법

by 생활체육 2021. 1. 11.

연일 영하권 날씨가 이어져 너무 춥습니다. 이러한 겨울철 추위 말고도 다른 불청객이 있는데요, 바로 '발 냄새'입니다. 회사에 가서 슬리퍼로 갈아 신는데 왠열 어디선가 스멀스멀 올라오는 악취에 주변의 눈치가 보입니다. 또, 하루를 마치고 집으로 들어와서 신발을 벗었는데 으악.. '발 냄새'가 이렇게까지 날 줄이야. 오늘은 겨울철 발 냄새의 원인과 발 냄새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발 냄새의 원인

발 냄새의 원인은 바로 땀이다. 땀으로부터 피부가 불어나게 되고, 사이로 세균이 침투하면서 '이소발레릭산'이 발생하게 되면서 발 냄새가 나기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겨울철에는 보다 두터운 양말을 신게 되고 외부와의 온도 차이가 심하게 되어 발에 습기와 땀이 가득하게 된 여름철보다 더 심한 발 냄새가 나게 된다.

발 냄새 없애는 법

균이 없는 상태의 깨끗하고 보송한 발에서는 냄새가 나지 않는다. 발바닥에서 분비된 땀을 씻어내고 세균을 없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한다면 발 냄새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또한 발에 각질이 있다면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발을 씻을 때에는 미온수로 씻어주는 것이 좋으며, 발을 꼭 끝까지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꽉 기는 신발을 시는 것은 통풍을 막아 땀을 유발할 수 있으니, 약간 여유 있는 신발을 신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양말의 겨울에도 땀 흡수가 빠른 '면'소재의 양말을 추천드리며, 흡수할 수 있는 양이 많은 '파일 양말'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얇은 폴리/실크사가 혼방된 양말은 겨울철 발 냄새의 주범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악취가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면, 발 냄새 제거제나 데오드란트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는 하루 종일 신고 다닌 신발을 관리하는 방법인데요, 발뿐만 아니라 우리의 신발 속에도 수많은 세균들이 가득합니다. 주기적으로 세탁을 맡겨주시고, 눈/비가 많이 온달에는 내부에 신문지를 돌돌 말아 습기를 제거해주는 것만으로도 발 냄새를 줄여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 악취, '발 냄새'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어 쾌적한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