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성소화불량 극복 방법 #소화가 잘 안 될 때 먹을만한 차, 음식, 영양제

by 생활체육 2020. 12. 24.

현대사회에서는 전 연령대에 걸쳐 10명 중 1명이 만성 소화불량을 겪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소화불량의 원인을 찾고, 소화가 잘 안 될 때 먹을만한 차, 음식, 영양제를 알아보겠습니다.

소화불량의 원인

잘못된 식사 습관입니다. 혼밥이 늘어나면서 식사시간이 짧아지고, 스마트폰과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올바른 식사를 하기보다는 '한 끼 때운다'라는 인식 때문인지 음식을 잘 씹지도 않고 목으로 넘겨버립니다.

스트레스와 운동부족도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불편한 팀장 놈과 식사를 하다 보면 음식이 잘 안 넘어갑니다. 또 장시간 자리에 앉아서 업무를 하다 보니 소화를 촉진할만한 몸의 작용이 전혀 일어나지 않습니다. 스트레스와 운동부족은 만병의 원인이면서 소화불량의 시발점입니다.

유전은 대부분 신체 질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유전성 탈모가 한 예입니다. 이 경우엔 조상 탓을 하거나, 꾸준히 관리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헬리코박터균에 대해선 특정 제품 광고를 통해 익히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균은 소화불량의 원인인 동시에 위염, 위궤양, 위암의 원인이 됩니다. 음식물 섭취를 통해 현상 유지는 가능하지만, 이미 질병을 갖고 있다면 전문의를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소화에 도움이 되는 차

먼저 도움이 안 되는 차는 매우 차갑거나, 뜨거운 아메리카노입니다. 식사 전후 커피 섭취는 위장을 엉망으로 만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보리차, 옥수수차, 연잎차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세 가지 차는 소화불량을 도울 뿐만 아니라 변비 해소에도 아주 훌륭합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체내 불순물 제거, 피부 미용에도 탁월합니다. 

 

소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

소화에 좋은 음식으로는 죽, 양배추, 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이것들만 먹고살 순 없습니다. 그러므로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너무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하고, 물론 밀가루도 자제해야 합니다. 또 무조건 야채만 먹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아무래도 삶은 야채가 좋습니다.

야채뿐만 아니라 고기, 생선도 가급적 삶아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먹는 것에 제한을 두다 보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니, 본인이 감당 가능한 선에서 실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 때문에 헬스 보충제를 빈속에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위가 예민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식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화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매스틱검, DGL, 프로폴리스, 마누카 꿀, 소화효소, 아연 등이 있습니다. 이런 영양제들은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할 때 보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영양제만 꾸준히 섭취하는 것보다는 다양하게 섭취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영양제를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스팅을 통해 소화불량의 원인을 찾고, 도움이 되는 차, 음식, 영양제를 알아봤습니다. 보다 좋은 정보가 있으면 추가해서 기록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