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전편에 이어서 오늘은 통풍을 관리하기 위한 식이요법에 관해서, 통풍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의 관리
통풍은 기본적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관리의 기본은 체내에 요산이 과잉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야 하며, 요산의 원인 물질인 퓨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동시에 체내의 요산이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은 과거 ‘귀족병’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돈이 많은 사람들이 주로 먹기 힘든 기름진 음식과 술을 많이 먹을 수 있는 상류층의 사람들이 주로 걸렸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누구나 원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게 되면서 발병 연령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권장되는 식이요법은 퓨린 함량이 많은 음식을 엄격히 제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식을 피하는 것 다시 말해 '다이어트'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완전히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을 줄이는 것보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적당량의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이 포함된 식사를 하는 것이 체내의 요산 농도도 낮춰주고 통풍의 발병률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술'도 조금은 괜찮겠네?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술의 경우는 요산의 합성을 증가시키고 배설을 방해하기 때문에 절대 금지품목입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 물 (수분은 체내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게 해 주므로 아주 중요합니다)
* 흰 살 생선 류
* 체리
* 사과
* 당근
* 브로콜리
* 비트
* 해조류
* 매실
* 곡물류
* 유제품(프로바이오틱스)
등
단백질을 완전히 끊는 것보다는 체중당 0.5~0.8g 정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통풍에 나쁜 음식
* 술 ( 특히 맥주의 효모에는 퓨린의 함량이 매우 높다)
* 육류와 생선류의 내장 (곱창, 막창, 대창, 간 등)
* 등 푸른 생선류 (삼치, 고등어 등)
* 새우등 갑각류
* 고기 국물
이상 오늘은 통풍의 식이요법과 관리에 좋고 나쁜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꾸준한 관리를 통해 건강을 되찾기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