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의 모든 것

by 생활체육 2020. 3. 21.

미세먼지가 꽃피는 봄이 찾아왔습니다. 올해는 코로나까지 합세해 위생에 더욱 신경 써야 할 봄이 됐습니다. 요즘은 각 가정마다 공기청정기가 하나씩 있습니다. 오늘은 다가올 봄에 사용할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필요성

 

매달 공기청정기 필터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금전적인 문제로 실행에 옮기기 어렵습니다.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부터 반려견의 털까지 흡입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관리의 부재는 곧 성능 저하로 연결됩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하루 8시간 기준으로 일주일에 한 번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이나 카페에서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는 더 짧은 주기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출입이 잦고 일반 가정대비 먼지를 유발할만한 상황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직접 관리가 어렵다면 관리 서비스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업체 방문 주기가 3~6개월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관리는 직접 해줘야 합니다. 

 

필터

교체주기

 

공기청정기 필터의 수명은 내장되어 있는 헤파필터 수명과 같이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설치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하루 8시간 기준으로 1년에 한 번씩 교체(약 3,000 시간)해주면 됩니다. 요즘은 교체 주기를 확인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들이 점점 늘고 있어서 이를 확인하고 교체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3,000시간 기준보다 교체주기가 짧은 제품들은 제조사 가이드라인에 따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교체시기 확인이 어려울 경우 미세먼지 측정기로 사용 환경을 종종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기청정기

청소 방법

 

청정기 필터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청소기로 흡입하거나 또는 물로 씻어주는 방법입니다. 또 특정 필터의 경우 햇빛을 받아야 제기능을 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조금 까다로운 필터는 제품 설명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필터가 소모품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어떤 필터가 되었든 청소기로만 관리해주는 것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만약 오랜 시간 방치 후에 이용한다면 굳은 먼지는 어쩔 수 없이 물로 헹궈줘야 합니다. 


언제부터인가 공기청정기가 집안의 필수 제품이 되어버렸습니다. 특히 반려견과 거주하는 사람들의 경우 24시간 공기청정기를 틀어놓고 생활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깨끗한 공기를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습관을 꼭 가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