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부상 치료 과정을 담았습니다. 포스팅을 통해 어깨 부상의 원인, 종류, 치료방법과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깨 부상 원인
- 유연성 확보 부족
- 준비운동 부족
클라이밍 중 "뚝"하며 어깨 부상이 발생했습니다. 떨어지지 않으려고 한 팔로 무리하게 매달리면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충분한 가동범위를 위한 유연성 확보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부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어깨 부상의 종류
- 염증 발생
- 힘줄 끊어짐
- 탈골
제 경우엔 특정 각도에서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을 느꼈습니다. 예를 들어 팔을 위로 올릴 때는 별 통증이 없었지만, 팔을 안쪽으로 해서 팔짱을 끼는 자세에서는 큰 통증이 발생했습니다. 또 측면으로 누울 때 고통스럽기도 했습니다.
병원에 내방해보니 운동을 하면서 발생한 어깨 부상은 힘줄이 끊어지거나, 염증이 발생한 경우로 나뉜다고 합니다. 그 외 어깨 탈골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엔 팔을 전혀 사용할 수 없으니 어깨 부상 이후에도 어느 정도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면 탈골 가능성은 적다고 합니다.
어깨 부상 진단 방법
- X레이 촬영
- 초음파 검사
- MRI 검사
부상 이후 하루 이틀 내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방해야 합니다. 탈골의 경우 엑스레이 검사를 받으면 되고, 염증이 발생하거나 힘줄이 끊어진 경우엔 초음파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초음파 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천차만별인데, 일부 병원에서는 처방까지 5만 원 안쪽인 방면에 어떤 병원은 10만 원 이상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 문제는 건강보험과 관련된 것 같은데, 2~3곳 정도 병원을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힘줄이 끊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측면 어깨뼈 아래 부분은 이 검사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일부 치료 후에도 통증이 느껴진다면 MRI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응급처치 방법
처음 다쳤을 때 병원에 가기 귀찮을 수 있습니다. 이때 냉찜질을 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의할 것은 온찜질입니다. 뜨겁거나 따뜻한 것이 염증과 만나면 오히려 악영향을 미치니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어깨 부상 치료방법
- 염증 주사
- 힘줄 수술
단순히 인대가 좀 늘어나고 염증이 발생한 경우엔 어깨에 염증 주사를 놓습니다. 약 처방과 물리치료가 동반되며, 바로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서 2달 정도 운동을 쉬어야 합니다.
힘줄이 끊어지게 되면 자연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젊어도 불가능합니다.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하며, 여기서부터는 의사 선생님께 어깨를 맡겨야 합니다.
어깨 부상 후 운동
아픈 것보다 가장 힘든 것이 운동을 쉬는 것이었는데, 일단 8주 정도 웨이트를 비롯한 모든 운동을 쉬어야 합니다. 그래도 유산소 운동(러닝, 걷기)은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많으니 해도 된다고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허락받았습니다.
한의원 치료
여기서부터는 믿음의 영역인데, 당연한 것이지만 의사 선생님께서는 한의원 치료를 반대했습니다. 만약 힘줄이 끊어진 것도 아니고, 염증 치료 후에도 팔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한 번쯤 도전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