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 세탁기를 처음 구매했던 분들이 최신 세탁기를 알아보다 보면 너무나 커진 용량에 당황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기존 제품은 10~12kg 수준이었는데 요즘은 가장 작은 제품이 14kg으로 출시됩니다. 물론 오피스텔 빌트인 제품이나 협소한 공간을 위한 9kg 드럼 제품도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적당한 세탁기를 골라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집의 세탁기 설치 공간 확인하기
적당한 세탁기 용량을 결정하더라도 막상 설치가 안 되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먼저 줄자를 들고 가서 공간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가로, 높이, 깊이를 측정해봐야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2단으로 구성된 삼성 플렉스워시, LG트윈워시는 기존 제품보다 높이가 높습니다. 선반이나 보일러 박스의 간섭은 없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후 설치를 위해 수도꼭지 간섭은 없는지, 아래쪽 단 유무까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적당한 용량을 구매해야하는 이유
사실 적정용량 제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빨래는 어떻게든 됩니다. 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10kg 제품으로 이불빨래까지 해왔습니다. 하지만 빨래가 완전히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세탁물, 세제, 물이 효율적으로 섞일 수 있는 구조와 성능이 되어야 세탁기 회사와 세제 회사가 말하는 '때가 쏙' 빨래가 가능합니다.
물론 어떤 제품을 구매하시든 부지런함이 뒷받침 된다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작은 용량 제품을 구매해서 자주 빨래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현대인은 분주함을 미덕 삼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처음부터 적당한 제품을 구매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한 번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합니다.
세탁기 용량과 무게 구분하기
보통 제품을 보면 kg이 적혀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체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여기서 말하는 kg은 대부분 모터를 비롯한 내부 부품이 감당할 수 있는 마른 세탁물의 무게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 가전 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제품 외관 규격을 확인해 보면 9~12kg, 14~16kg, 17~22kg 제품 군이 각각 비슷하거나 동일한 규격을 갖고 있습니다. 결국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일정 kg 내에서는 제품의 설치 크기가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통돌이로 알고 있는 전자동 세탁기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렇다면 용량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L입니다. 기존 12kg 드럼 세탁기가 현행 9kg보다 통이 작은 이유는 용량이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존 용량에서 이불 빨래를 수월하게 됐다면, 해당 용량을 기준으로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제품 결정하기
온라인에서 세탁기 용량 관련 글을 찾다보면 가족 구성원별 적정 kg을 다룬 내용이 있습니다. 1인 가구 9kg, 2인 가구 14kg, 3인 이상 가구 17kg을 가성비 있는 제품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결국 빨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세탁조의 크기, 즉 용량(L)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는 미리 말씀드린 '때가 쏙' 빨래를 위한 구조적인 부분일 뿐입니다. 성능(kg)이 중요한 이유는 세탁기 안정성 때문입니다. 하중을 버틸 수 있는 힘이 작으면 세탁물을 돌릴 수는 있지만 진동 폭이 커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빨랫감이 제대로 안 섞이고, 결정적으로 제품 수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용량과 성능 사이에서 어떤 제품을 골아야할지 고민되실 것 같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9~12kg, 14~16kg 내에서는 가장 작은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대신 세탁량을 적당히 넣어 부담이 안 가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제일 작은 제품을 추천드린 이유는 기기 교체 비용이 저렴하고, 해당 용량(L)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17~22kg 제품 중 고민하신다면 가장 큰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이불 빨래까지 기대하고 구매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세탁기 용량을 결정하는 것에 대해 알아봤는데, 더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이메일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