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키워드 추출 기본 가이드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스팟 등 블로그 채널을 운영하며, 핵심 키워드 확보를 통해 유입량을 높이고자 하는 분들이 보시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입니다. 황금키워드는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채널에서 글을 작성했을 때, 각 포털에서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황금키워드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뿐만 아니라, 해당 키워드를 기반으로 블로그가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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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키워드 적용을 위해선 본인의 블로그 규모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규모란 단순히 글의 개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력을 의미합니다. 이 경쟁력은 각 포털(네이버, 카카오, 구글, 줌 등)에서 좋은 글을 판단하는 기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경쟁력을 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가 있겠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편의상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기준을 따라서 낮음, 중간, 높음으로 나눠보겠습니다.
황금키워드 자세히 살펴보기
'사과'는 황금키워드일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경쟁력 있는 블로거에겐 황금키워드가 될 수 있지만, 반대로 낮은 경쟁력을 갖고 있는 블로거가 사과를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면 시간낭비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본인 블로그 규모를 확인하고 낮음, 중간, 높음 중 경쟁 수준이 맞는 키워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사과' 월간 검색 수 / 모바일 탭을 보면 월 172.900 건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규모가 '낮음'에 해당할 경우 포털에 노출될 가능성은 0에 수렴합니다. 한 마디로 황금 키워드란 본인 블로그 경쟁수준에서 가장 많은 유입을 발생시킬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블로그 규모와 경쟁 정도 확인 방법
글 아래에서 황금키워드 추출에 도움이 될 사이트 몇 군데를 소개해드릴 겁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글을 작성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누적된 글과 월간 발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키워드 경쟁 정도를 확인 가능합니다.
키워드 경쟁 정도를 확인했다면, 이제 본인 블로그의 경쟁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확인할 때는 본인이 찾은 키워드 중 가장 경쟁 정도가 낮은 키워드로 글을 발행합니다. 발행 후 포털에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첫 페이지에 노출된다면, 해당 키워드를 노출시킬 수 있을만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반복해 단계적으로 경쟁정도가 강한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면 블로그 규모를 정확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황금키워드 추출 도구
키워드 경쟁 정도가 확인 가능한 툴입니다. 블로그 작성 시 어떤 주제로 작성을 해야할지 고민이 될 땐 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경쟁정도가 낮은 추천 키워드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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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광고 - 키워드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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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키워드플래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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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키위 / blackkiwi.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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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자드 / keyzard.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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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이즈포스트 / whereispo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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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셀 키워드 / tselect.dothome.co.kr
황금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본인 블로그 수준에 맞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해서 포털 최상단에 올리긴 했는데, 유입이 적어서 고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의 규모가 워낙 작다 보니 월 통합 검색량이 10개 정도밖에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업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블로그 지수'라고 하는 블로그의 경쟁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작은 키워드를 먹는다.'라는 마음가짐으로 글을 작성하다 보면, 점점 포털이 내 블로그를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곳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럼 앞서 말씀드렸던 경쟁 정도가 올라가게 되고, 점점 더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로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최종적으로는 '사과'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최상단에 게시될 수 있는 것입니다.
마무리
포스팅을 통해 황금키워드 추출의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블로그 성장의 기술적인 부분을 흔히 SEO(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하는데, 이런 키워드 추출도 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좋은 실적을 얻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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