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오래 자도 피곤하고,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끊임없이 피로감을 느끼게 만드는 것이 만성피로입니다. 포스팅에서는 만성피로 증상, 원인, 해결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증상
끊임없이 피로감을 느끼는 것만이 만성피로의 증상이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정신적, 육체적 증상을 동반합니다.
- 휴식의 정도과 관련 없이 끊임없이 피로함을 느낌
- 기억력이 떨어지고 머리가 아픔
- 소화가 잘 안 되고 몸에서 땀이 나거나 손이 떨림
- 우울한 기분 탓에 의욕이 없음
만성피로 원인
다음은 만성피로의 주요한 원인 네 가지입니다.
- 수면 부족
- 운동 부족
- 영양소 부족
- 스트레스
만성피로 해결방법
만성피로의 원인을 하나씩 해결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각 원인에 대한 해결 방법을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수면부족
하루 최소 7~8시간 이상 규칙적으로 수면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얘기하는 수면시간이란 '양질'의 수면시간입니다. 코골이, 이갈이를 비롯한 각종 수면장애를 겪으며 7~8시간을 잠을 자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7~8 시간을 규칙적으로 수면하고 있음에도 피곤함을 느낀다면 수면장애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부족
하루 최소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운동 때문에 더 피곤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충분한 운동이 양질의 수면을 만듭니다.
영양소 부족
수분과 특정 영양소가 부족해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이 마를 때 정신이 혼미해지는 경험을 해보신 적 있을 겁니다. 영양소와 관련된 정보는 다음 글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
단순히 특정 대상 때문에 발생하는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많은 일들을 해내야 할 때 뇌는 과부하 됩니다. 이를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특정한 일을 하고 있어도 다른 해야 할 일들이 떠오르기 때문에 뇌는 이를 처리하기 위해 바쁘게 일을 합니다. 명상을 통해 주기적으로 뇌가 쉴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