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이란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에 순간적으로 강한 자극이나 운동 후 근육이 급격하게 뭉치거나 순간적으로 강한 자극에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면서 근막에 통증이 생기는 현상으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호소하는 근육통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담은 보통 자고 일어나서 몸이 굳어있을 때나, 오랜만에 운동을 했을 때나 다양한 상황에서 찾아올 수 있습니다.
담이 심하게 온 경우에는 호흡 곤란은 물론 걷는 것 조차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담이 온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게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담 푸는법
- 스트레칭
- 근육이완제
- 마사지
- 충분한 수면
가벼운 스트레칭
보통 운동을 하다가 다치면 가만히 휴식을 취하라고 권하는데, 담의 경우에는 근육이 뭉쳐 통증이 오는 것으로 몸을 움직여 뭉친 근육을 가볍게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목에 담이 걸렸을 경우 목을 가볍게 돌려주거나 지그시 눌러주는 스트레칭 같은 행동이 도움이 됩니다.
근육이완제
담은 근육에 통증이 생긴 것으로 근육이완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사지
담이 걸린 부위와 그 주변을 손을 통해서 마사지를 하여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으로 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
잠은 만병통치약이라는 말은 하나도 틀린 것이 없습니다. 우리의 몸은 수면을 취할 때 다친 곳이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의 충분한 수면은 통증 완화 레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혹시나 급작스럽게 담이 걸려서 고생을 하고 있으시다면, 위의 4가지 방법을 통해 조금은 편안한 해지 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